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각종정보

1종 보통 운전면허 갱신 발급 방법(온라인, 신체검사, 경찰서)

by 구니쁨 2023. 2. 6.
반응형

1종 보통 운전면허를 딴지가 얼마 안 된듯한데 어느샌가 갱신을 해야 할 때가 와서 운전면허 갱신 발급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2종 운전면허 같은 경우에는 인터넷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갱신 신청을 할 수 있지만 1종 운전면허 같은 경우에는 신체검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조금의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1종보통-운전면허증-갱신-발급-방법
1종보통 운전면허 갱신 발급 방법

제일 먼저 알아야 할 것이 1종 보통 운전면허 갱신 발급 방법과 준비물인데 그렇게 어려운 것들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있어야 하는 것이 증명사진인데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컬러 사진으로 규격은 3.5cm x 4.5cm 2매가 필요합니다. 면허시험장에서도 증명사진 촬영이 가능하진 마음에 드는 사진이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사진관을 이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셀프로 촬영이 가능하신 분들은 직접 찍어서 인화를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종 보통 운전면허 갱신 적성검사 신청서

운전면허-갱신-신청서
운전면허 갱신 신청서

그리고 필요한 것이 적성검사 신청서인데 면허시험장, 경찰서, 병원에 비치되어 있기 때문에 확인 후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1종 보통 운전면허 갱신 같은 경우에는 2종과 다르게 신체검사(적성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운전면허 시험장이나 병원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이 편할 수 있지만 사람들이 많은 11월, 12월은 소요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https://www.nhis.or.kr/)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1종 보통 운전면허 갱신을 하시는 분들 중에서 적성검사를 따로 받지 않아도 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2년 이내에 건강검진을 받으신 적이 있는 분들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서 건강검진 결과서 확인 후 적성검사를 대체할 수 있기때문에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 좀 더 쉽게 운전면허 갱신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에는 사진파일만 있으면 1종 보통 운전면허 갱신을 도로교통공단 통해서 인터넷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https://www.safedriving.or.kr/)
운전면허증-신체검사서-발급기관
운전면허증 신체검사서 발급기관

건강검진을 받은 적이 없는 분들은 면허시험장이나 지정 병원을 통해서 운전면허 갱신 신체검사(적성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종합민원 사이트를 이용하면 발급기관을 알아볼 수 있어서 가까운 위치에 있는 병원을 확인 후 증명사진 1매를 챙겨서 방문하여 적성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신체검사(적성검사) 어떤 걸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특별하게 하는 건 없고 시력검사와 청력검사 그리고 적성검사지 체크 몇 가지만 하면 돼서 간단합니다.
 

1종 보통 운전면허 갱신 발급 방법

운전면허증-갱신-발급-방법
운전면허증 갱신 발급 방법

병원에서 운전면허 갱신 신체검사를 받으신 분들은 확인증을 받아서 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를 방문하면 됩니다. 사진 1매와 기존의 운전면허증을 챙겨서 가야 하며 면허시험장은 그날 바로 수령이 가능하고 경찰서는 2주 정도 시간이 걸리며 발급 완료 시 문자로 연락오기 때문에 확인 후 찾으러 가면 됩니다. 이렇게 1종 보통 운전면허 갱신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